시퀀스 다이어그램은 UML 다이어그램의 한 종류로 시스템이나 객체들이 메세지를 주고받으며 상호 작용하는 과정을 표현하는 행위 다이어그램입니다. 현재 구축되어 있는 시스템이 어떻게 동작하고 있는지 표현하거나 신규 개발해야 할 시스템이 어떠한 시나리오로 흘러갈 지 쉽게 표현할 수 있어 자주 사용됩니다.
- 각 동작에 참여하는 시스템이나 객체들의 수행기간을 확인할 수 있음
- 메시지의 명확한 순서를 확인할 수 있음
- 전반적인 시스템 흐름을 시각화 시킬 수 있음
- 실시간 명세의 표현에 적합함
- 복잡한 시나리오의 표현에 적합함
시퀀스 다이어그램 구성요소
1. 액터(Actor) : 시스템으로부터 서비스를 요청하는 외부 요소로 사람이나 외부시스템을 의미
2. 객체(Object) : 클래스의 객체
3. 생명선(Lifeline) : 객체의 생성, 소멸, 활성화될 때를 나타내는 선 (위 -> 아래, 점선)
4. 활성 박스(Activation Box) : 객체가 다른 객체와 상호작용하며 활성화 되고 있음을 표현 (직사각형)
5. 메세지(Message) : 객체간 주고 받은 데이터, 일반적으로 요청(request)과 응답(response)로 구성
메세지 유형
동기 메시지
동기 메시지는 실선과 꽉 찬 화살표로 표현을 합니다. 동기 메시지 이므로 요청을 보낸 후, 결과가 올 때까지 기다립니다.
비동기 메시지
비동기 메시지는 실선과 선으로 이뤄진 화살표로 표현을 합니다. 비동기 메시지이므로 요청을 보낸 후, 결과를 기다리지 않습니다.
예제)
쇼핑몰 사이트에서 고객이 상품을 장바구니에 담고 결제를 하는 프로세스를 시퀀스 다이어그램으로 작성해보았습니다.
'소프트웨어 설계' 카테고리의 다른 글
UML - Use Case diagrams (0) | 2022.03.22 |
---|